현재 상황
현재 진행 중인 "반려하루" 프로젝트가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플레이스토어에 v1.0.0을 release 했습니다.
그 이후에 쏟아지는 bugfix와 추가 feature 개발 등의 커밋이 쌓이면서 버전 관리를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운영 환경에 배포된 서버 버전을 관리해야겠다!
Git tag
해당 커밋에 tag을 붙여서 특정한 무언가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특정 커밋을 태그 해줌으로써 나중에 release 된 버전을 찾거나, 롤백할 때 빠르게 찾아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계속해서 쌓이는 커밋들 사이에서 태그를 통해서 쉽고 빠르게 찾아갈 수 있는 기능입니다!
과정
저는 우선 dev 브랜치에서 관리되던 소스코드를 운영 환경에 배포하기 위해 main 브랜치에 PR을 통해 merge 했습니다.
그러면 main 브랜치에 해당 PR에 관련된 커밋이 생성될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커밋은 운영 서버에 배포되는 release 커밋이므로 해당 커밋에 tag를 붙여줬습니다.
태그 생성하기
태그를 생성하는 법은 검색해보니 여러 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검색하면 쉽게 알 수 있고, 간단하므로 모두 소개하지 않고 제가 사용한 IntelliJ의 Git에서 태그 생성한 법을 공유하겠습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main 브랜치에 생성된 PR 커밋에 오른쪽 클릭을 한 뒤, New Tag를 눌러서 생성했습니다.
해당 커밋에 적용할 tag이름을 작성하고 ok 눌렀습니다. (저는 v1.0.0을 입력해줬습니다)
원격 저장소에 tag 적용
로컬에서 생성한 tag를 Github에 올리기 위해서 push를 해줘야 합니다.
git push origin (태그 이름)
-->
git push origin v1.0.0
커밋 push 하듯이 태그 이름을 원격 저장소에 올려주면 됩니다.
Github에서 해당 tag release 하기
태그가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고, Github repository에서 오른쪽 release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까 생성했던 tag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release의 이름과 내용을 작성해주면 됩니다.
저는 이번 release에서 어떤 기능이 추가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간단하게 release note를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서버를 배포하면서, git tag와 github의 release를 이용해서 버전을 관리해봤습니다.
추후에 마이너 버전 패치라던지, 메이저 버전 패치할 때도 버전을 관리할 수 있고 release note까지 작성할 수 있어서 유용할 것 같습니다.
'개발 공부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git commit 되돌리기(로컬, 원격) (0) | 2021.10.01 |
---|